Friday, September 26, 2025

 공부를 한다는 것은 인내를 요합니다.

공부가 재미있고 취미로써 흡족한 사람이 존재하겠지만 일반적으로 공부를 하고 그 성과를 만족할만하게 얻는 다는 것은 많은 인내심을 요구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실상을 놓고 보면 공부만이 인내심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선수를 비롯해 거의 모든 분야에서 소위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과 지치지 않는 인내심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학능력시험이 가까이 다가오니 저희 독서실을 이용하는 회원분들의 노력이 새록 위대하게 느껴집니다.

그러다가 문득 단군신화의 웅녀가 떠오른 것은 아마도 어려움을 극복하고 인내한 덕분으로 사람으로 환생한 곰 이야기이기 때문인가봅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시간동안에는 반복이라는 고통을 이겨낼 인내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치지 않는 절대적인 믿음 또한 필요합니다.

수능뿐 아니라 모든 시험은 그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대부분의 시험 응시생들이 '해야할 것은 많고, 시간은 없고'라고 느낍니다. 그러한 느낌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느낌이 걱정으로 변하기 전에 그러한 생각이 들 때 저 멀리 치워두고 할 일을 묵묵히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믿음과 더불어 체력관리가 어쩌면 공부보다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꾸준한 체력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잠, 식단, 운동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은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을 습관화 시켜 수면패턴을 고정시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시험당일 생체시계가 같은 시간에 동작하도록 시험 시간에 맞추는 것은 당연하겠습니다.

식단은 대체로 평소에 소화도 잘되고 컨디션 유지에 도움되는 식단으로만 꾸미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식을 피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운동은 가볍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0~20분 정도의 산책이나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컨디션을 유지하기에도 적당할 듯 합니다.



학습방법도 마무리 단계에는 좀 더 실속있게 바꾸어 볼 수도 있습니다.

오답노트를 중심으로 빠르게 반복 학습하되 시간배분을 고려하여 풀이하는 것도 고려해봄직합니다.


이게 아닌가? 라며 새로운 공부법을 시도하는 것은 불안감을 유발할 수도 있고 또 도움이 되지 않을 듯 하니 가급적 현재의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충분히 준비했습니다.

이제는 평소 실력을 발휘할 때입니다.

믿고 달려보세요! 불굴의 스파르타 관리형 독서실이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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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5, 2025


시험을 본다는 것은 그리 즐거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나 인생의 운명을 가르는 시험이라면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어찌보면 운명을 가르는 몇 안되는 중요한 시험 중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중요한 시험이다보니 일명 모의고사로 일컫는 여러 종류의 모의고사가 존재합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실시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교육청이 주관하는 "전국연합학력평가", 그리고 대성학력개발연구소, 종로학력평가연구소, 이투스 학력평가원 등에서 주관하는 사설 모의고사 등이 그 예입니다.

이 글에서는 어느 것이 좋다, 나쁘다 또는 중요하다, 그렇지 않다를 이야기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도로 따지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그 해 수험생의 능력 수준을 파악하고 본수능의 난이도 조정을 위해 실시하는 모의고사인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가 단연 중요합니다.)
다만 시험, 그 중에서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시험 효과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 글의 주제를 모의고사로 한 이유는 불굴의 스파르타 관리형 독서실을 이용하는 회원을 대상으로 매월 사설 모의고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생각만큼 응시지원자가 많지 않아 왜 그런지 이유를 알려고 한 것이 계기가 된 듯 합니다.

학생에게 이것 저것 물어 들은 대표적인 답변은 시험을 치르고 기가 꺽일까봐 또는 아직 준비가 안되어서 또는 내가 원하는 유형의 문제가 아니라서 등입니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시험을 치른다는 것은 그리 유쾌한 일이 못됩니다. 특히 시험을 치루고 난 다음의 평가는 더더구나 시험을 치르는 것 이상으로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예전에 접했던 책의 내용 중 일부분이 기억나게 되어 조금이나마 모의고사를 치르는 것에 스트레스를 덜 받고 응시하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전히 기억으로만 쓰기에는 한계가 있어 책을 찾아보았네요.
책의 제목은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입니다. 겉표지에 '최신 인지심리학이 밝혀낸 학습의 과학'이라고 되어 있네요.
책이 저에게는 재미있게 읽혀지지는 않아서 당시에는 그냥 공부를 영리하게 하는 방법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넘어갔었던 것 같습니다.

책의 여러 내용 중 이 글의 이야기는 "인출"이라는 대한 것입니다.
책에서 "인출"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저에게는 다소 어색하네요.
아무튼 여기서 말하는 "인출"이라는 것은 배운 지식이나 훈련내용을 기억 저편에서 끄집어내 생각해 내는 것을 말하는 듯 합니다.
보통 우리가 듣고 읽은 것의 70%는 아주 빠르게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이를 망각이라 표현하는데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서는 망각을 방해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망각을 방해하는 방법 중 하나가 시험효과라는 것인데 시험이 "인출-연습 효과"(시험효과)가 뛰어난 학습도구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험을 활용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내용은 책의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1. 망각을 방해하기 위해 공부한 후 첫 시험을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첫 시험은 기억에 매듭을 짓는 인출 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의 표현이 재미있는데 매듭이 없는 줄에 구슬을 꿸 때 바로 빠져버리는 반면, 매듭을 지은 줄에 구슬을 꿸 때 구슬이 빠지지 않는 원리와 마찬가지로 첫 시험이 기억이라는 줄에 매듭을 짓는 것으로 비유를 했네요. 기억이라는 줄에 매듭을 지음으로써 배운 것(구슬)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다는 것이지요.
첫시험을 본 후 두번째 시험을 보는 간격은 다소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원본을 반복해서 접할 때 인출연습이 훨씬 탄탄하며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 생각없이 되뇌임은 효과 없음이 실험으로 증명되었습니다. 따라서 간격을 두고 반복 회상 등 어느 정도의 인지적 노력은 필요합니다.
반복인출로 기억을 인출하는 행위자체가 기억을 변화시킨다고 합니다. 즉, 나중에 다시 인출하기 쉽게 만든다는 것이지요.
3. 그 밖에 시험을 자주 보는 것은 본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모의고사라는 시험조차도 치르는 것이 싫은 이유는 점수, 평가 혹은 결과에 대한 두려움 등인데 그런한 것들은 본시험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되새길 필요가 있습니다. 여하튼 시험을 본 학생은 시험을 본 후 놓친 부분을 중점적으로 복습하게 됩니다. 즉, 시험 본 학생은 복습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고 또 자신이 아는 점과 모르는 점을 더 정확히 인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시험효과를 기대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서술하고자 합니다.
- 시험 보는 것을 피하지 마라
- 암기방법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시간간격을 두고 인출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피드백이 없는 것보다 피드백이 있을 때 기억이 더 잘 유지된다.
- 즉각적인 피드백 보다는 지연된 피드백이 장기적인 학습에 더 도움이 된다.
※ 피드백에 관한 예를 들자면 시험을 치르면서 해설지를 확인하는 것보다 시험을 본 후 해설지는 나중에 따로 검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간혹 시험을 보지 않고 문제만 받아 풀이해보는 학생도 있습니다.
문제를 접하지 않은 학생보다 나을 수도 있지만 시험을 치르고 경험하는 것이 "인출-연습효과"에 훨씬 나은 방법임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생각해보면 공부를 한 후 그 내용을 꺼내기 위해 하는 행위는 시험말고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누군가에게 문제를 가르쳐주거나 설명할 때가 그렇습니다.
모쪼록 시험을 준비하시는 불굴의스파르타 회원여러분이 모의고사를 스트레스로 받아들이지 않고 학습의 도구로 활용해 보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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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카페인, 잠(잠을 쫓는다, 잠이 안온다, 잠을 설친다), 각성효과, 중독, 아아(아이스아메리카노), 라떼, ...
그 밖에 간간이 건강에 관한 부분도 이야기거리가 되곤합니다.

아마도 각성이나 중독이라는 단어들 때문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이미지가 더 부각되 보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성인이 커피를 마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다지 거부감도 덜 합니다.
다만 청소년기에 마시는 커피가 정말 괜찮은 건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특히 내 자녀인 경우에는 더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그나마 객관적인 자료들을 토대로 경험과 함께 얻어들은 것들을 포함해서 커피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개인마다 갖고 있는 체질 등은 고려할 수 없으므로 일반적인 경우에 한한다고 가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우선 커피는 학습을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가? 라는 질문에는 과학적 근거를 포함해서 '그렇다'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커피를 마시면 집중력이 높아지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집중력이 높아지는 주된 이유는 커피가 주는 각성효과때문이기도 합니다.
각성효과를 풀어서 설명하자면 커피의 카페인이 뇌의 아데노신(참고로 아데노신은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합니다.) 수용체를 차단해 졸음을 막아주기도 하고, 뇌 부분 중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촉진시키며, 도파민 분비를 자극해 무기력감을 줄이고 기분 전환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효과라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면 위에서 언급한 커피의 각성효과가 청소년들에게도 해당이 될까? 궁금합니다.
물론 답은 '그렇다'이지만 청소년에게 해당하는 경우 질문을 조금 달리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예를 들자면 "커피가 주는 긍정적인 각성효과가 자라는 청소년들에게도 아무 탈없이 적용이 될까?"라고 묻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물론 커피를 과용이나 오용하는 경우에는 청소년은 말할 것도 없고 성인에게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하물며 청소년의 경우는 "매우 신중"해야 함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그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이 청소년의 두뇌발달이 아직 끝나지 않았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뇌의 통제타워인 전두엽(이전 글 중 "플래너?" 과연 써야할까?라는 제목의 글에 잠깐언급했었는데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읽어보시를 권해드립니다.)은 20대 중반까지 발달한다고 하는데 "과도한 카페인"이 이 과정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또한 "카페인 과다섭취"는 불안감을 유발하고, 학습에 필요한 안정된 심리상태를 해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과도한 카페인"의 각성효과가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한잔의 커피를 마시게 되면 각성효과가 최소 6시간을 지속한다고 합니다.
이를 단순하게 계산해 보아도 저녁시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수면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아 보입니다.
수면이 중요한 이유는 이전 글 "나의 패턴에 맞는 잠은 꼭 필요합니다."라는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장기기억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은 장기기억 고정을 할 수 없는 것이기에 학습한 내용을 잊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부정적인 효과를 보면 커피를 과용 또는 오용했을 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으로 커피를 자유롭게 즐기는 법을 안다면 커피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을 학습 보조 도구일 수 있습니다.

아래 제시하는 커피의 부작용을 피하는 황금법칙를 따라보며 자신에게 맞는 커피음용 습관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커피의 부작용을 피하는 황금법칙"


1.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하루 1~2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적정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네요.
2. 공복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공복에는 카페인이 급격히 흡수되어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오후 2시 이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오후 2시는 일반적으로 수면에 영향을 주지 않는 마지막 시간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이제 황금법칙을 알았으니 "학습효율을 극대화 하는 전략적 커피 음용기술"(음~ 단어 자체가 뭔가 거창해 보입니다. ^^;)을 덧붙이고자 합니다.

"학습효율을 극대화 하는 전략적 커피 음용기술"



1. 언제 마실까?
1) 아침에 일어난 후 1~2시간 지난 후
: 우리 몸은 아침에 일어나면 자연스러운 각성을 위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시간대를 지나 커피를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하네요.
2) 집중이 가장 필요한 '공부 시작 직전'
: 커피의 각성효과는 마신 후 20~30분이 지나 최고의 효과가 나타나며 많게는 6시간까지 지속된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할 때 집중력을 맞추기 위한 전략 중 하나일 듯 합니다.
3) Coffee Nap 전략 취하기
: "Coffee Nap"이란 졸릴 때 커피 1잔을 빠르게 마시고 즉시 15~20분 가량 잠깐 조는 것을 말합니다. 커피 효과가 나타날 때쯤 깨어나 개운함과 집중력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2. 어떻게 마실까?
커피는 설탕이나 시럽없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인스턴트 보다는 원두커피를 마시는 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공부를 할 때, 그리고 청소년기에 커피를 어떻게 접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 생각하다가 적어본다는 것이 다소 길어졌네요.
아직 습관이 들기 이전의 청소년이라면 기왕이면 나에게 맞는 습관을 들여 더 나은 학습효과를 만들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커피를 마신 날과 마시지 않은 날의 공부 집중력을 간단히 기록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여러분의 신체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 지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여러분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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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할 때나 운동을 할 때나 식단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근육을 만들기 위한 식단은 꽤나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탄수화물, 지방은 적절히 섭취하며 운동 후 회복을 돕는 식단으로 구성한다던지 하는 것입니다.
근육을 만들기 위한 음식도 닭가슴살이 좋다던지 하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알려져 있고 또 실제로 적용된 많은 성공사례도 있습니다.

공부를 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두뇌회전에 좋은 음식, 머리회전을 좋게 하기 위한 식단으로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친절하게 잘 알려줍니다.

일반적인 성장기의 청소년으로서 대개 골고루 잘 먹는 편이라면 그리 신경 쓸 일도 없습니다.
다만 먹는다는 것은 개인마다 또 계절요인이나 그 밖의 요인(질병, 시간부족 등)으로 인해 변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때로는 시험기간 등의 시기에 공부하는 시간도 부족하다는 이유 때문에 의도적으로 특정 끼니를 거르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공부하는데 있어서는 너무 적게 먹는 것도 그리 좋지 않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것도 저해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먹느냐도 너무나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해서 이번 글은 공부를 하는데 있어 식사의 중요성과 일반적으로 어떤 식의 식습관이 학습을 하는데 도움에 될까에 관한 것으로 주제를 이끌까합니다.
다만 개인차가 있으므로 일반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보통 하루 3끼를 먹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시간도 대부분 정해져 있습니다.
아침은 오전 7시에서 8시 사이, 점심은 정오 12시에서 오후 1시 사이, 저녁은 오후 6시에서 7시 사이.
물론 개인적인 일정 및 습관, 신체조건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위의 정해진 시간이 대체로 생활하는데 있어 가장 효율적인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가정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식사시간이기는 합니다.

그럼 공부하는 학생 입장으로 학습성과를 최대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어떤 식의 식습관을 갖는 것이 효율적일까 구체적으로 접근을 해보고자 합니다.

일부 학생 중에는 아침에 잠이 덜깬 상태에서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아침을 거르는 학생이 의외로 많습니다.
점심은 의외로 잘 챙겨먹습니다. 저녁이나 야식을 즐기는 학생도 의외로 많습니다.
이렇게 나열해보니 먹는 시간대를 대충 아침, 점심, 저녁, 야식 4가지로 나눌 수 있겠네요.

그래서 위의 4가지 식사 각각에 대해 학습효과를 기대하기 위한 장단점을 알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아침식사... 뇌의 연료를 충전하자.
아침식사는 위의 4가지 식사 중 단연코 가장 중요한 식사라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하버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거르는 학생의 경우 오전 집중력이 38% 하락한다고 합니다.
다만 당류가 많은 시리얼 등은 혈당 급상승을 야기시켜 식후 1시간이 지나면 학습능력이 추락한다고 하니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적절한 섭취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밥 또는 고구마 등 탄수화물에 계란후라이 등을 곁들이면 오전에 집중력을 높이고 학습효과를 어느정도 기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2. 점심식사... 점심의 함정을 피하자.
점심식사는 의외로 탄수화물(면류나 밥)을 과다 섭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오후 2시에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식곤증이라는 졸음폭탄을 가져옵니다.
때문에 의외로 땡기는 식욕을 억제하고 자신이 먹고 싶은 양의 절반(50%)만 먹고 나머지는 3시 쯤 간식으로 먹는다던지 하여 보충할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저녁식사... 두뇌를 회복시키자.
저녁식사는 수면을 준비하기 위한 식사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 낮에 학습한 내용을 뒤뇌가 장기기억장소에 저장하는 작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식단이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생선구이(오메가3)에 브로콜리(비타민K)같은 채소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은 예일 듯 합니다.


4. 야식... 먹어도 될까?
야식은 취침 3시간 전이면 그래도 괜찮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뇌부종을 유발하는 라면 또는 혈당을 상승시키는 아이스크림, 사탕이나 과자 등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숙면을 취하는 데는 바나나나 아몬드 몇알, 우유 한잔 정도는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 공부하기 이전에도 체력 소모가 많이 일어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계란, 두부, 콩 요리 등 단백질 많은 음식은 졸음 방지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로 집중력을 유지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며칠 전 아침을 거르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한 학생과 잠시 대화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식사는 공부하는데 있어 너무나도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별 것 아닌양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부는 체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체력이 있으려면 그것을 효과적으로 보충해줄 과도하지 않은 적절한 에너지원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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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할 때 흔히 겪는 일 중의 하나는 공부를 나름대로 열심히 한 것 같은데 성과가 그리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성과가 크지 않음에 실망하고 좌절해본 경험은 누구든지 한번쯤은 겪어보았을 듯 합니다.
그러한 그리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꾸준함으로 잘 극복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성장하는데 그러한 것을 일컬어 계단식 성장(Plateau Breakthrough)이라고 합니다.
알고 다시 돌이켜보면 그리 실망스러운 것도 좌절할 일도 아닌데 겪을 당시의 아픔은 상당한 충격일 수 있습니다.

내가 한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한다고 생각이 들 때 잠시 현재의 상태를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해서, 말 그대로 정석대로 학습을 하고 있다면 그리 실망하거나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꾸준한 노력을 하는 기간이 우리의 뇌가 적응하는 기간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신경학적 증명으로 알 수 있는데 뇌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미엘린화(Myelination)"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미엘린화(Myelination)" 과정이란 신경섬유에 절연체(미엘린)가 감싸지게 되면 신호 전달 속도가 100배 빨라진다고 하는데 바로 그 과정을 일컫습니다.
이 과정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문제가 풀리게 만듭니다.

학습곡선을 계단식 성장 모델에 적용시킨다면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노력 -> 정체(기다림) -> 도약 -> 새로운 평정 -> 노력 -> 정체(기다림) -> 도약 -> 새로운 평정 -> (반복) ...

위의 과정에서의 정체기는 뇌가 지식을 체화하는 필수 공정입니다.
정체기의 불안감으로 포기한다면 완성 직전의 조각품을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자신이 경험한 "돌파의 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는 많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에서 또는 잠들기 직전 갑자기 안풀리던 해답이 떠오른다거나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라고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감기몸살로 앓고 났는데 뭔가 선명해질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순간이 바로 "무의식적 유레카"로써 뇌의 기본회로(Basal Ganglia)가 자동화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신호로 볼 수 있겠습니다.
또는 이전에는 못 보던 사소한 오타나 강사의 말실수 등이 보이거나 들릴 수 있는데 패턴 인식 능력이 업그레이드된 상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에는 확신하지 못하던 것들을 확신하기 시작하는 순간이 오는데 심리학적으로는 내재화(Internalization) 완료 증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도 끊임없이 일어나는 의심과 실망으로 정체기를 돌파하기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체기 돌파를 위한 실전 전략을 다음과 같이 실천해보는 것을 어떨까 제시해 봅니다.
지금 당장은 버티는 것이 필요합니다.
첫째 "5% 법칙"을 실천해봅니다. 법칙은 간단합니다. 매일 자신이 설정한 시간에서 단 5분 더 비티기 연습을 하는 거죠. 뇌는 저항을 5분 버티면 포기한다고 하네요.
둘째 "정체기 기록장"을 작성해봅니다. 즉, 정체기에 학습한 내용을 문제수나 페이지 등 수치로 시각화보는 거죠. 나중에 도약 한 후 비교해 본다면 확신하고 자신감 있게 도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거창하게 다른 기록장을 만들 필요없이 플래너의 한귀퉁이를 이용해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의 정체기는 당신의 뿌리가 깊어지는 소리입니다.
다음 계단은 이미 당신 발밑에 놓여 있습니다.
한 걸음만 더 내디디세요.

Harvard 학습연구소에 따르면 통계적으로 70%의 돌파는 포기 72시간 전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막에서 우물을 파는 이는 마지막 삽질 전까지는 물을 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 삽질 하나하나가 물에 도달하는 필수 과정입니다.
포기 직전에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지금이 바로 그 '마지막 삽질'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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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수곡2길 8-3, 이화빌딩 5층

지하철

1호선 쌍용역 1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운영시간

평일: 08:30 ~ 다음날 새벽 01:00

주말/공휴일: 08:30 ~ 2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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